본문 바로가기
전기

사용전점검 신청 비용 필요서류 사용전검사와 차이

주택 및 일반용 전기설비의 설치 상태를 전기설비 기술기준에 맞게 시공되었는지 확인하는 사용전점검에 대한 안내입니다. 사용전점검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전기설비 단선결선도와 전기사용신청서 사본 또는 전기사용계약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가 필요합니다.

사용전점검이란

일반용전기설비의 설치 또는 변경공사 완료 후, 전기를 공급 받기 전 설치 상태가 기술기준에 맞게 시공되었는지 여부를 점검하는 업무입니다.

 

사용전점검 업무절차

고객은 한전에게 전기사용신청 후 사용전점검을 신청합니다.

사용전점검 신청은 전기안전여기로, FAX, 우편, 방문 등 다양한 방법으로 접수 가능합니다.

사용전점검 신청서 및 비용

 

사용전점검 신청서

사용전 점검 신청서는 아래를 클릭해서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사용전점검 신청서 다운 받기 사이트>

파일로도 첨부하였으니 여기 서 다운받으셔도 됩니다.

사용전점검 신청서.pdf
0.06MB
사용전점검 신청서 (1).hwpx
0.04MB

사용전점검 비용

사용전점검 비용은 한국전기안전공사에 별도로 내지 나가지 않습니다.  한전에 전기사용신청 비용만 납부하면 됩니다. 하지만 가끔 사용전검사 등이 있을 때에는 사용전검사 비용이 발생합니다. 여기를 클릭해서 수수료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사용전점검 비용
사용전점검 비용

 

사용전점검과 사용전검사 차이

 

사용전점검

일반용 전기설비에 대한 설치 상태가 기술기준에 적합한지를 점검하는 업무로, 전기를 공급받기 직전에 시행됩니다. 일반용 전기설비면 보통 75kW 미만을 의미합니다.

 

사용전검사

자가용 및 사업용 전기설비에 대한 기준 적합 여부를 검사하는 업무로, 자가용 및 사업용 전기설비에 대상이 됩니다. 보통 75kW 이상의 전기를 의미합니다.

 

사용전점검 수행기관 일원화

2023년 4월 19일부터 사용전력 75kW 미만의 일반용전기설비 '사용전점검' 업무 수행기관이 한국전기안전공사로 일원화됩니다.

관련 법 개정으로 사용전점검의 인허가 및 신고 내용이 한국전기안전공사에서 일원적으로 관리됩니다.

 

온라인 사용전점검 제도

사용전점검의 현장 방문점검에서 온라인 점검방식으로 변경됩니다.

온라인 점검신청 자격을 부여받은 시공업체는 설계도서와 사진, 영상 자료 등을 제출하고 온라인으로 확인됩니다.

온라인 사용전점검
온라인 사용전점검

 

온라인 사용전 점검 제도의 장점

사용자의 불편을 줄이기 위해 최소 3일 이상 걸리던 전기공급 처리 기간이 당일 송전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온라인 사용전점검은 사업예산 절감과 인력 감축 등의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마무리

앞으로는 향상된 안전성과 체계적인 이력관리를 위해 사용전점검이 한국전기안전공사에서 일원화되므로 여기서 신청하십시오.

온라인 사용전점검 제도를 통해 민간 주도의 책임시공을 유도하고 효율적인 업무처리가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한국전기안전공사는 높은 책임감으로 전기설비 안전을 관리하고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계속 노력할 것입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한국전기안전공사 사용전검사 대상 수수료 계산 필요서류 신청서 다운로드

전기공사를 하고 나면 보통 한전에 전기사용신청과 함께 한국전기안전공사에 사용전점검이나 사용전검사를 신청하게 됩니다. 오늘은 둘의 차이점과 사용전검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용

pridjoo.tistory.com

 

전기사용신청 방법 전기사용신청서 작성하는법

전기 신설이나 증설을 하는 경우 한전에 전기사용신청을 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전기사용신청 방법과 전기사용신청서 작성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전기사용신청방법 전기사용신청은 인

pridjoo.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