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테슬라 슈퍼차저 표준화 도입 고민 중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안정적으로 전기차를 판매하려면 북미표준을 따라야 하지만 충전속도가 오히려 떨어지는 문제도 있습니다.
서론
최근 미국 내에서 테슬라의 충전 규격인 북미충전표준(NACS)의 의무화 움직임이 느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글로벌 완성차업체들이 NACS 도입을 선언하고 있는 가운데, 현대차는 이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테슬라의 슈퍼차저가 이미 북미 지역에서 충전기의 주요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어, NACS 표준화로 인해 현대차와 기아의 전기차 충전에 어려움이 예상되는 상황입니다.
이에 대한 현대차의 대응과 고민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차 테슬라 슈퍼차저 표준화 도입 고민
현대차는 테슬라의 슈퍼차저와 관련하여 충전 규격 표준화에 대해 고민하고 있습니다.
현재 미국에서는 테슬라의 충전 규격인 북미충전표준(NACS)의 의무화에 대한 움직임이 있고,
현대차의 셈법을 복잡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켄터키 주를 비롯한 일부 미국 주 정부가 NACS 도입을 의무화하기 시작하면서, 현대차는 이 문제에 직면하게 되었습니다.
NACS는 이미 제너럴모터스(GM), 포드, 볼보 등의 완성차업체에서 도입을 선언한 대세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미국 자동차기술협회(SAE)도 NACS를 표준화할 계획이 있습니다.
테슬라의 슈퍼차저는 이미 북미 지역 전체 급속 충전기의 60%를 차지하고 있어, 완성차업체들은 NACS 도입으로 테슬라의 충전 네트워크를 활용하고 투자 비중을 줄이려는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대차와 기아 전기차의 경우 NACS로의 전환은 쉽지 않습니다.
현대차의 주요 전기차인 아이오닉5와 EV6는 800볼트(V) 초고속 충전을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지만, NACS를 사용할 경우 충전 효율이 떨어지는 문제가 있습니다.
현대차에서는 500볼트(V) 기반인 테슬라의 슈퍼차저를 사용하면 충전 속도가 느려지고 충전 시간이 더 길어진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NACS의 도입이 테슬라의 이익을 부각시킬 우려도 있습니다.
GM, 포드 등의 참여로 테슬라의 충전소 수익은 앞으로 6년 동안 4조원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충전규격 및 충전소 선점을 통해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는 전략입니다.
따라서 테슬라는 이미 전기차와 배터리 분야에서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여 전기차 가격 경쟁에서 승리하고 있습니다.
현대차에서는 테슬라의 충전 인프라에 참여하면 많은 충전소를 이용할 수 있지만, 데이터와 부가 서비스 등이 테슬라에 종속될 가능성이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중장기적으로 각 회사가 가지고 있는 전기차 전략을 고려하여 분석하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현대차와 기아는 고객의 입장에서 분석을 신중히 진행하며 단기적이고 중장기적인 전략을 고려할 것입니다.
결론
NACS의 의무화로 인해 현대차와 기아의 전기차 충전에는 어려움이 예상됩니다. 현대차는 주요 전기차인 아이오닉5와 EV6의 800V 초고속 충전을 내세우고 있지만, NACS의 사용은 충전 효율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또한, NACS의 도입으로 테슬라의 충전 인프라와 이익이 부각될 우려도 있습니다.
현대차는 고객의 입장에서 단기적이고 중장기적인 전략을 분석하고 판단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현대차는 충전 인프라 선택에 있어서 신중한 결정을 내리고, 자사의 전기차 전략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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