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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전기차 핵심기술 전원제어 전력제어 EPCU

메타 설명: 전기자동차의 핵심 시스템인 전원 제어와 전력 통합 제어장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전기차의 차량 제어 및 운전에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이 기술들의 작동 원리를 살펴보겠습니다.

전기차 전원제어 (전력제어)

전기차의 전원제어는 고전압 배터리 파워릴레이 어셈블리(PRA: Power Relay Assembly), 전동식 에어컨 컴프레서, LDC(Low DC/DC Converter, PTC(Positiv Temperature coefficient Heater 히터, 차량탑재형 완속충전기 (OBC: On Board Charger) 모터제어기(MCU: Motor Control Unit) 및 구동모터로 구성됩니다. 이러한 부품들은 모두 고전압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배터리팩에는 고전압 배터리와 파워릴레이 어셈블리 1, 파워릴레이 어셈블리2 및 고전압츨 차단할 수 있는 안전플러그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전기차 전원제어 (전력제어)
전기차 전원제어 (전력제어)

전기차의 전원제어는 고전압 배터리 파워릴레이 어셈블리(PRA), 전동식 에어컨 컴프레서, LDC, PTC 히터, 차량탑재형 완속충전기 (OBC) 모터제어기(MCU) 및 구동모터로 구성됩니다. 이러한 부품들은 모두 고전압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배터리팩에는 고전압 배터리와 파워릴레이 어셈블리 1, 파워릴레이 어셈블리2 및 고전압츨 차단할 수 있는 안전플러그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파워릴레이 어셈블리 1은 구동용 전원을 차단 또는 연결하는 릴레이로, 파워 릴레이 어셈블리2는 급속충전시 BMU(Battery Management Unit)의 신호를 받아 고전압 배터리에 충전될 수 있도록 전원을 연결하는 기능을 담당합니다.

전동식 에어컨 컴프레서, PTC 히터, LDC, OBC 에 공급되는 전압은 정션 박스를 통해 전원을 공급받으며, MCU는 고전압 배터리에 저자오딘 직류를 파워 릴레이 어셈블리 1과 정션 박스를 거쳐 공급받아 전력 변환기수 (IGBT: Insulated Gate Bipolar Transistor) 제어로 고전압의 3상교류로 변환하여 구동모터에 고전압을 공급하고 운전자의 요구에 맞게 모터를 제어합니다.

전력 통합 제어장치 (EPCU)

전력 통합 제어장치(EPCU: Electric Power Control Unit)는 전기자동차에서 사용되는 전력 변환 시스템 중 하나로, 고전압의 직류를 전기자동차의 통합 제어기인 차량제어유닛(VCU: Vehicle Control Unit) 및 구동 모터에 적합한 교류로 변환해주는 기능을 합니다.

또한, 고전압 배터리 전압을 저전압의 12V DC로 변환시켜주는 LDC와 외부의 교류 전원을 고전압 직류로 변환시켜주는 OBC(On Board Charger) 등의 부속 기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전기자동차는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전력 공급이 가능해집니다.

EPCU = VCU + LDC + OB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