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는 지속 가능한 환경을 위한 대안적인 교통 수단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기존의 내연기관 차량과는 다르게 전기차는 전기모터에 의해 구동되며, 배출가스가 없기 때문에 대기오염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전기차의 주행모드 4가지인 출발/가속, 감속, 완속충전, 급속충전와 회생제동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출발/가속
전기차는 시동 키를 켠 후 운전자가 가속 페달을 밟으면 고전압 배터리 팩 어셈블리에 저장된 전기 에너지를 이용하여 구동 모터가 구동력을 발생시킵니다. 이렇게 전기 에너지를 운동 에너지로 바꾼 후 바퀴에 동력을 전달합니다. 차속을 높이기 위해 가속 페달을 더 밟으면 모터는 더 빠르게 회전하여 차속이 높아집니다.
출발과 언덕길 주행 시 구동력이 필요한 경우 모터의 회전 속도는 낮아지고, 구동 토크를 높여 언덕길을 주행할 때에도 변속기 없이 순수 모터의 회전력을 조절하여 주행합니다.
감속
차량 속도가 운전자가 원하는 속도보다 높아 가속 페달을 작게 밟거나 브레이크를 작동할 때 전기 모터의 구동력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구동 모터는 발전기로 변환되어 회전 운동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바꾸어 고전압 배터리에 충전합니다. 이와 같이 구동 모터는 감속시 발생하는 운동 에너지를 이용하여 발생된 전류를 고전압 배터리 팩 어셈블리에 충전하는 것을 회생 제동이라고 합니다.
회생 제동은 작동 속도가 10km/h 이상일 경우에 작동하며,
3km/h 이하일 경우에 작동하지 않습니다.
완속 충전
배터리를 충전하기 위해 전기차를 가정이나 공공 220V의 충전기에 연결하여 전기를 공급하는 것을 완속충전이라고 합니다. 완속충전은 주로 가정이나 사무실 등에서 일상적으로 사용됩니다. 배터리 충전은 차량의 OBC(On-Board Charger)를 통해 충전됩니다.전기차의 배터리 충전량은 연결한 충전기의 전류, 전압, 충전 속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급속 충전
급속충전은 충전 시간을 단축시키기 위해 고전압 충전기를 이용하는 충전 방법입니다. 고전압 충전기는 보통 공공장소에 설치되어 있으며, 대부분 30분 내외의 짧은 시간에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습니다. 다만, 고전압 충전기를 사용하면 배터리 수명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너머 자주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결론
전기차 주행모드 4가지와 회생제동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렇든 전기차는 출발 및 가속, 감속, 완속충전, 급속충전의 4가지 주행모드로전기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이용하고, 친환경적인 모빌리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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