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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 기술은 현재 빠르게 진화하고 있지만, 몇십 년에 걸쳐 신뢰성과 안정성을 증명한 전통적인 배터리 기술 중 하나는 납산축전지(Lead-Acid Battery)입니다. 이러한 축전지는 다양한 응용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며, 특히 자동차 배터리, UPS(비상 전원 공급 장치), 태양광 발전 시스템 등에서 신뢰성 있는 전력 공급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납산축전지의 작동 원리, 장단점, 응용 분야, 유지 관리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납산축전지의 작동 원리

납산축전지는 화학반응을 기반으로 전기 에너지를 저장하고 제공합니다.

 

납산축전지
납산축전지

 

이러한 축전지는 주로 다음 세 가지 주요 구성 요소로 구성됩니다.

 

 

양극

양극은 과산화납(PbO2, Lead Dioxide)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충전 상태에서는 갈색을 띠며, 방전 상태에서는 회색으로 변합니다.

충전 및 방전 과정에서 화학적 변화를 겪으며 전자의 이동을 조절합니다.

 

음극

음극은 해면상 납(Pb, Lead)으로 구성됩니다.

충전 상태에서는 납의 형태를 가지며, 방전 상태에서는 황산납(Lead Sulfate)으로 변합니다.

양극과 마찬가지로 충전 및 방전 과정에서 화학적 변화를 겪으며 전자의 이동을 조절합니다.

 

자동차 배터리
자동차 배터리

 

전해액

납산축전지의 전해액은 묽은 황산(H2SO4, Sulfuric Acid)으로 구성됩니다.

전해액은 양극과 음극 간에 이온의 이동을 용이하게 하며, 전기 에너지를 운반합니다.

황산은 전도성이 높아 전자 이동을 용이하게 합니다.

 

작동 원리

충전 과정에서 외부 전원원(예: 발전기 또는 충전기)을 통해 전지로 전류가 공급되며, 이때 황산과 과산화납의 화학적 상태가 변합니다.

방전 과정에서는 전지가 전원이 필요한 장치(예: 자동차 시동)에 연결될 때, 반대로 화학적 반응이 일어나며 전기 에너지가 생성됩니다.

충전 및 방전 과정에서 전해액을 통해 이온의 이동이 이루어지면서 전기 에너지가 생성 또는 저장됩니다.

 

 

장점과 단점

장점

내구성: 납산축전지는 수천 번의 충전/방전 주기를 견딜 수 있으며, 오랜 시간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저온에서의 성능: 저온에서도 상대적으로 잘 작동하므로 추운 환경에서도 사용 가능합니다.

저비용: 다른 배터리 유형에 비해 비교적 저렴하게 생산할 수 있습니다.

 

단점

환경 영향: 납산축전지는 환경에 해로운 납과 카드뮴을 포함하고 있어 폐기물 처리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상대적으로 낮은 에너지 밀도: 단위 부피당 저장되는 에너지가 상대적으로 적어, 공간이 제한된 응용 분야에서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자기 방전: 다른 현대 배터리 유형에 비해 높은 자기 방전율을 가지고 있어, 일정 기간 사용하지 않을 경우에도 전력이 소모될 수 있습니다.

 

 

충전

  • 충전 과정에서는 외부 직류전원으로부터 충전 전류가 공급됩니다.
  • 충전 전류를 통해 양극판과 음극판의 작용물질인 황산납(PbSO4) 및 물(H2O)이 분해됩니다.
  • 양극판의 황산납(PbSO4)은 납(Pb)과 황산기(SO4^2-)로 분해되고, 이때 황산기(SO4^2-)는 전해액으로 환원됩니다.
  • 또한 전해액 중의 물(H2O)은 수소(H)와 산소(O2)로 분해됩니다. 산소(O2)는 양극판의 과산화납(PbO2)과 결합하여 과산화납으로 변화합니다.

 

12V저압 밧데리 충전 방전
12V저압 밧데리 충전 방전

 

방전

  • 방전 과정에서는 축전지의 저장된 화학 에너지가 전기 에너지로 변환됩니다.
  • 양극판의 과산화납(PbO2)에서 산소(O2)가 전해액의 황산(H2SO4) 중의 수소(H)와 결합하여 물(H2O)이 생성됩니다.
  • 양극판의 과산화납(PbO2)에서 납(Pb)은 전해액의 황산과 결합하여 황산납(PbSO4)이 됩니다.
  • 음극판의 해면상 납(Pb) 역시 황산납(PbSO4)으로 변화합니다.

 

 

유지 관리 및 주의 사항

충전 상태 유지: 충전 상태를 유지하고 깊게 방전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정기 점검: 축전지의 상태를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물을 추가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폐기물 처리: 사용한 납산축전지를 안전하게 폐기하는데 주의해야 합니다.

 

특징

기전력 (전압)

납산축전지의 기전력은 일반적으로 2 볼트(V)에서 12 볼트(V)까지 다양합니다.

자동차 시동 배터리와 같이 주로 사용되는 납산축전지의 전압은 12V로 일반적입니다.

 

방전 종지 전압 (Discharge End Voltage)

방전 종료 전압은 납산축전지가 어느 한계 이하의 전압까지 방전되었을 때의 전압을 나타냅니다.

보통 1 셀당 1.7 ~ 1.8V로 12V용 축전지에서는 10.5V (1.5V x 6개))입니다.

 

용량 - 20시간율

20시간율은 납산축전지의 용량을 1셀당 방전종지전압이 1.75V 될 때까지 20시간 방전했을 때 얻는 전류량을 나타냅니다.

 

용량 - 25암페어율

80℉ (26.6℃)에서 25A로 방전하여 1셀당 전압이 1.75V 도달할때까지 방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용량 - 냉간율

0℉ (-17.7℃)에서 300A로 방전하여 1셀당 전압이 1V 떨어지기까지 몇 분이나 걸리는지를 표시합니다.

 

자기 방전 (Self-Discharge)

납산축전지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스럽게 전력을 잃는 자기 방전 현상을 가지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음극판의 해면상 납이 황산과 화학반응을 일으켜 황산납이 되어 자기 방전이 되는데 수소가스가 발생합니다.

자기 방전은 주로 환경 온도와 충전 상태에 영향을 받으며, 일반적으로 납산축전지는 다른 배터리 유형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자기 방전율을 가집니다.

 

 

결론

납산축전지는 오랜 역사와 뛰어난 내구성으로 여전히 많은 응용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환경에 해로운 납과 카드뮴을 포함하고 있어 폐기물 처리에 주의가 필요하며, 에너지 밀도 측면에서는 제한이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일부 특정 응용 분야에서 가치 있는 선택으로 남아 있습니다. 이러한 축전지는 전통적인 기술로서 신뢰성과 안정성을 제공하며, 현대 배터리 기술과 함께 다양한 전력 저장 및 공급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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